본문 바로가기

일기

크로스핏 왕초보의 오픈 즐기기

반응형

크로스핏 오픈은 매년 2월 말부터 3월 중순 사이에 진행되는 크로스핏의 세계 대회라고 한다.라고 Chat gpt가 알려줌. 크로스핏 등록한 지 뭐 이제 3개월 될랑 말랑하는데 “오픈” 와드라면서 평소보다 힘든 운동을 마구 집어넣는다. 뭐지? 하면서 따라갔던 3주간의 기록.




23.1 / 23.2 / 23.3
23(올해의 연도). 1(첫 번째 와드)

이런 식으로 제목이 붙는다.

오픈 대회에 참가하려면 등록도 하고 돈도 20달러 정도 내야 한다고 하던데 우리 박스는 분위기를 다 같이 맛볼 수 있도록 코치님이 3주 동안 매주 월요인은 오픈 와드로 할 수 있도록 해주셨다.


23.1
Rx’d 그리고 Scaled


크로스핏은 그날그날의 운동 와드가 있고 자기 재량에 맞게 난이도별로 나눠서 운동한다.
Rx’d - A - B - C
Rx’d. 그냥 처방전대로 운동라는 걸 뜻한다. 운동고수들만 하는 느낌이고, 그 아래로 에이 비 씨. 나는 비나 씨를 주로 함. 근데 오픈 대회에도 이런 난이도 조절을 해주더라고. 이제까지 코치님이 알아서 해주는 건 줄 알았다.

아래는 23.1의 난이도

Rxd
Scaled
Foundation


23.1은 스케일 버전으로 했다. 오픈이 뭔지도 모르고 아 아 오늘 운동 그냥 함 해보는 겁니까? 하면서 도전함. 이 날 내 기록은 158. 10파운드 월폴은 처음 던져보는 거라 너무 무거워서 울면서 40개 던짐. 이럴 수가.. 난이도 한 단계 올라가는 거가 이렇게 힘들다니. 그래도 전 세계인이 동시에 이 와드를 하고 있고 박스도 축제 분위기여서 재미있게 했다. 오픈 2개나 남아있다고 해서 이때부터 유튜브에 오픈이 뭔지 찾아보기 시작했다.


23.2
처음으로 해본 Rx’d

요게 23.2. 유튜브에서 어떤 와드인지 다른 사람들이 하는 것을 봤는데 못하는 동작이었다. 스케일 버전 할 거 생각하고 일단 감. 코치님이 점프해서 풀업 할 수 있겠냐고 물어봐서 겨우 한 개 하긴 했다. 되긴 되는 걸 본 코치님이 기록 신경 쓰지 말고 오늘은 Rxd 경험만 해본다 생각하고 하래서 했다.
인간드라마였지.. 응원을 많이 받았다 희희

언더그립이 힘이 덜 들어감

키핑 풀업도 못했기 때문에 언더그립으로 한 개 한 개 힘겹게 올라감ㅋㅋㅋㅋ 져지(심판) 봐주시는 분이 페이스메이커 역할을 너무 잘해주셔서 힘겹게 끝낼 수 있었다. ㅋㅋㅋ 끙끙대며 올라감. 담엔 잘하고 싶어서 풀업 열심히 연습했음. 쓰러스터도 막 다른 분들에 비하면 진짜 가볍게 드는 건데 막 옆에서 바벨 껴주셔 가지고.

이날 기록 78/ 72lb


23.3
타임어택


월워크는 그나마 할 수 있었지만 더블언더랑 스내치 무게가 안돼서 스케일로 진행했다. 이 와드는 6분 안에 정해진 운동을 모두 수행하면 3분 더 받아서 새로운 운동 시작하고. 또 다하면 3분 받아서 운동하고 이런 식이었다. 대부분의 사람이 6분만 운동하고 리타이어. 쉬운 걸까 어려운 걸까..?

이날 내 기록 135. 스내치 2개만 더 들면 3분 더 받아서 다음동작 넘어갈 수 있었기에 아까비.. 체력이 애매하게 남아서 다른 사람들 할 동안 푸시업했다.



왕초보도 오픈을 즐길 수 있었던 포인트


크로스핏은 부상을 막기 위해서 기술과 자세를 가르쳐주긴 하지만 체계적인 운동이라기보다 게임에 가깝다고 느꼈다. 오픈 기간 동안 크로스핏터들의 후기와 꿀팁 영상이 쏟아졌는데 체력 안 털리면서 쉽게 하는 방법을 마구마구 가르쳐줌. 버피에는 슬라이딩을 하라던지, 월 워크 때 손바닥 위치를 잘 잡는 법이라던지. 이 팁은 평소 와드할 때도 엄청 엄청 잘 써먹고 있다. 오픈 기간에만 쏟아지는 팁이 아닐까 한다.

턱 걸었지롱!


그리고 오픈을 거치며 실력이 늘었다! 한번 높은 단계, 더 어렵고 무거운 거 하게 되니까 나도 모르게 실력 늘어있다. 저번주에 스트릭풀업 1개와 키핑 풀업을 성공함(와 이제 할 줄 안다! ) 무거워서 울면서 던졌던 10파운드 월볼도 어제 50개 던졌다. 최대 심박수도 늘었다.

그래서 왕초보도 재밌었다는 결론.
그렇게 어렵지 않으니까 다들 해보면 좋겠다. 친구들 중에 나만 운동 좋아해서 쪼금 외롭다   ㅠ



반응형